과거의 모든 문서자료가 디지털로 변환되고 있고, 디지털데이터로 만들어지고 있다.
개인기록물도 다양해졌다. 다이어리나 일기장과 같은 개인화 정보들도 대부분 디지털로 저장되고 있다.
물론, 여전히 종이질감과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같은 감성영역때문에 실물 다이어리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는 접근성이 좋고 수정도 용이하고 미디어 정보와 함께 기록할 수 있는 디지털 자료로 만들고 보관하고 있다.

오늘은 내 기록물보관을 담당하고 있는 Synology NAS DS423+ 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한다.
왜 NAS 가 필요했나?
꽤 오랫동안 쌓여온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긴 하다.
전문가들에게 데이터를 맡기고 보관하는 것이 유실 가능성이 거의 없이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내 개인적인 사생활과 밀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해 둔다는 것이 뭔가 찜찜하기도 하고 비용도 많이 든다는 생각에 개인 PC에만 저장해왔다.
카메라 사진, 영상, 편집자료 등 몇 TB 로 늘어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찾다가 시놀로지 NAS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년에 시놀로지 NAS DS423+ 를 사서 4TB HDD 를 장착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1년도 안되서 4TB 를 더 추가하게 되었다. 그만큼 데이터가 많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다.
똑똑한 사람이라면 이쯤 읽었을 때 의문이 생겼으리라.
‘너 지금 저장공간이 더 필요하다고 얘기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PC의 HDD 의 용량을 더 늘리면 되지 굳이 복잡하게 돈들여서 NAS 를 이용할 필요가 있냐?’ 라는 생각이 들것이다.
이 이유를 아는 사람이라면 이 글을 더 이상 안읽고 있을 듯 하니… NAS 의 특징에 대해서 얘기할 필요가 있겠다.
NAS란?
Network Attached Storage 의 약자다.
간단히 말해 PC 에 내장된 HDD 저장공간이 아니라 네트워크로 연결된 저장공간이라는 의미이다.
그럼, 복잡하게 네트워크로 연결된 저장공간이 왜 필요한가?
첫째, 여러개의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맥북, 아이맥, 아이패드, 아이폰, 윈도우PC 까지, 내가 사용하는 장비의 개수가 많아졌다.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필요한 이유다.
둘째, 안전한 보관때문이다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면 데이터 복구 비용이 엄청나게 많이 들수도 있고, 심지어 복구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 모든 과거와 거기에 들였던 노력이 사라질 수도 있다. 밖에서 지갑이나 핸드폰을 잃어버리는 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가치를 잃게 될 수 있다. NAS 는 백업 및 이중화로 좀 더 안전한 보관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셋째, 보안이다
앞에서 얘기한 ‘인전한 보관’의 일부인데, 앞에서 얘기한 안전함은 물리적인 보관에 대한 안전성이고, 보안은 소프트웨어적인 방어이다. NAS 에는 단순 저장공간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운영하는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다. 네트워크에 공유되는 만큼 데이터 접근 보안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왜 Synology NAS 였나?
검색해보니 Synology 브랜드가 개인용 또는 소규모 비지니스용 NAS 분야에서 가장 유명하고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Synology NAS 는 단순히 대용량 저장공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을 쉽게, 편하게 제공해주고 있는 것이 Synology NAS 였다.
Synology DS423+ 소개
드디어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Synology NAS 의 종류가 많은데 DS423+ 는 고급 개인화 NAS 라인업인 것 같았다.
사용에 따라 소규모 사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제품이었다.

주요 사양
- 프로세서: Intel Celeron J4025 듀얼코어 2.0GHz (터보 부스트 2.9GHz)
- 내가 쓰는 패키지들과 사용성에서는 충분히 훌륭한 속도다.
- 메모리: 2GB DDR4 (최대 6GB까지 확장 가능)
- 내가 쓰는 환경에서는 불편함이 없는 용량이다.(참고로 메모리를 추가하긴 했다)
- 디스크 베이: 4개의 드라이브 베이
- 아직까지는 4개 정도면 충분하다. 2개는 부족했었다는 것을 1년 안에 알게되었다.
- 확장성: 최대 64TB까지 확장 가능
- 16TB 를 4개를 꽂아야 가능한 용량이다. 충분히 넉넉할 듯.
- 네트워크: 2개의 1GbE 포트
- 나 혼자 사용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밴드는 크게 의미 없지만,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2개의 포트가 있기때문에 전송속도 면에서 큰 장점이다.
- USB 포트: 2개의 USB 3.2 포트 (외부 장치 연결 용)
- 굳이? 내 사용환경에서는 쓸일이 없긴 하다.
- 소프트웨어: DSM(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 운영체제 제공
- 이건 Synology 라면 모두 제공되는 공통
방에 두기 좋은 크기
4베이는 거의 정육면체 모양이어서 제법 디자인이 예쁘다. 크기 부담이 없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NAS 위에 iptime 공유기를 올려둘 수 있는 크기다.
주요 사용 용도
내가 사용하고 있는 주요 용도는 다음과 같다.
- 개인 데이터 저장소(사진, 영상 편집을 위한 데이터 저장)
- 스마트폰 사진, 영상 백업
- 블로그 서버 운영
- Container Manager(Docker) – 마인크래프트 서버운영 해봄
그 밖에 여러 기능들이 많은데 아직은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이 많다.
마무리
오늘은 내가 사용중인 Synology NAS 에 대해서 간단하게 얘기해봤다.
Synology NAS 는 다양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DS423+ 를 이용한 다양한 활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볼 예정이다.